본문 바로가기
운동

라면은 다이어트 식단으로는 어떨까? 근육운동을 하는 사람의 한끼 식사로 괜찮은가?[짧은근육_ShortMuscle/웨이트트레이닝헬스식단]

by 짧은근육_ShortMuscle 2023. 10.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짧은근육_ShortMuscle 입니다.

 

한국인의 소울푸드를 뽑아보라고 하면 단연 라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라면 소비량이 엄청 높고 특히 우리나라 라면은 맛과 종류도 다양해서 세계속으로 수출하는 효자 상품이죠!

 

그런데 이런 라면이 인스턴트 식품이라서 몸에 안좋다는 말로 기피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의외로 라면의 영양성분함량은 꽤 괜찮은 편인데요!

오늘은 라면이 근육운동하는 사람이 한끼식사로 대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어떤지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근육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라면을 한끼 식사로 섭취하게 된다면, 다음과 같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

1. 빠른 에너지 공급: 라면은 탄수화물이 많아 운동 후 몸에 빠르게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2. 재료 추가: 라면에 고단백 식품(계란, 닭고기 등)이나 야채를 추가하여 영양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단점:

1. 낮은 단백질 함량: 라면에는 필요한 단백질이 충분히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근육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을 공급하기 어렵습니다.

2. 높은 나트륨 함량: 라면에 소금이 많이 들어 있어 체내 물 분포 및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근육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높은 나트륨 섭취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3. 영양 가치 결핍: 라면은 비교적 영양 가치가 낮아 필수 영양소를 섭취하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근육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영양 성분이 골고루 들어 있는 음식을 추천합니다. 그러므로 라면을 한끼 식사로 하는 것보다는 다른 건강한 식단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결 방안:

1. 라면을 기본적인 식사 대신 간헐적 으로 하되 건강한 재료를 추가하여 영양균형을 맞춥니다.

2. 라면 외에 다른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예를 들어 치킨, 샐러드 등을 섭취합니다. 또는 라면에 계란/달걀 등을 추가해서 단백질 함량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다이어트 식단으로서 라면은 어떨까요?

라면을 다이어트 식단으로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라면이 다이어트에 부적합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높은 칼로리: 라면은 고열량의 음식으로, 특히 인스턴트 라면의 경우 1봉지에 약 300-550kcal 정도의 에너지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이 섭취해야할 일일 칼로리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나트륨 함량: 라면은 소금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입니다. 나트륨은 체내의 수분 밸런스에 영향을 미치며, 과다 섭취시 혈압 상승과 부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이어터들에게는 부적합한 음식입니다.

 

3. 불량한 영양소 성분: 라면은 대부분의 경우 인스턴트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은 첨가물이나 인공 함유물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대다수가 간편식으로 만들어져 있어, 필요한 영양소를 얻기 어렵습니다.

 

4. 탄수화물 함량: 라면은 주로 밀가루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고탄수화물 음식입니다.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라면을 다이어트 식단에 반드시 포함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라면을 적게 먹고, 다른 건강한 음식을 함께 먹어서 영양 균형에 도움을 줍니다.

- 무가공 식품으로 만든 건강한 라면을 찾아 먹습니다.

- 재료를 더해 칼로리를 낮추고, 영양소를 풍부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신선한 야채나 단백질을 추가하여 더욱 건강한 식단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이어트 중에는 이러한 가공식품보다는 신선하고 영양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오늘은 한국인의 소울푸드 라면이 근육운동하는 사람과 다이어트 하는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더욱더 알찬 정보로 찾아올게요!

반응형